운영체제 관련 용어 정리(1)
플러그 앤 플레이(plug - and play) - 특정 장치가 컴퓨터를 연결할 때 어떤 장치인지 운영체제에게 알려준다.
시스템프로그래밍(System Programming) - HW를 관리하고 프로그램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코딩하는 것
부트스트랩핑(bootstrapping) - bios가 os의 초기부분을 memory에 로드
프로세서(processor) - 기계어 명령어를 수행하는 하드웨어 구성, GPU,CPU, DSP등 여러형태로 나타남
레지스터(Register) - 프로세서에 위치한 고속메모리 , 프로세서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담는다.
버스 - HW간 정보를 나르는 트레이스 집합
직렬포트 - 한 번에 한 바이트 데이터를 전송 키보드, 마우스 등
병렬포트 - 한 번에 여러비트를 전송 프린터 등
주변장치 - 컴퓨터가 SW명령어를 실행하는 필수적이지 않는 HW
예외(EXCEPTION) - 하드웨어 고장이나 로직 오류 보안 규칙 위반 같은 여러 오류에 대한 인터럽트
간격타이머 - 주기적으로 인터럽트를 발생, 프로세서가 OS를 호출하게 함
ACPI(Ad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) - OS가 장치를 구성 전력 소비를 관리하는 표준을 정의
링킹(linking) - 프로그램에서 참조하는 다양한 모듈을 실행 가능한 한 단위로 통합하는 과정
relocating - 각 문장이 파일 내의 한 주소로 유일하게 식별하게 함
로더(loader) - 각 명령어와 데이터 유닛을 특정 메모리 주소에 배치하는 역할
미들웨어(middleware) - 한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application이 원격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다른 application과 통신할 수 있도록 한다.
펌웨어(firmware) - 메모리에 부착된 영구 저장소에서 실행 가능한 명령어들
버퍼 - 입출력 전환 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임시 저장소
스풀링 - 일종의 버퍼링 기술 디스크 같은 중간 매체가 프로세스와 장치 간 또는 버퍼 사이에 위치
프로그램에는 기계어,어셈블리어,고급 언어가 있다.
주소공간은 텍스트영역,데이터 영역, 스택 영역으로 구성된다.
텍스트영역 - 프로세서가 실행하는 코드를 저장
데이터영역 - 변수들을 저장하는 영역 및 프로세스가 실행을 위한 동적으로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
스택영역 - 호출된 프로시저용으로 지역변수와 명령어들을 저장하는 공간
PCB - 프로세스 제어블록
PCB가 담는 정보 - PID(프로세스 식별 번호), 프로세스 상태, 프로세스 카운터, 스케줄링 순위, 권한, 프로세스의 parent 프로세스, 프로세스의 child 프로세스, 프로세스의 데이터와 명령어가 있는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,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들을 가리키는 포인터